-
Git & Github 시작하기 !공부 !/Git 2020. 7. 16. 21:43반응형
이전 포스팅에서 git 이란 무엇인지와 왜 사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 git bash 라는 터미널창에 몇가지 명령어들을 실행해보면서
어느정도 개발자 같은 느낌을 충분히 느껴보았다 ^^ ?
오늘은 github 잔디를 심어보자 !
git 저장소, repository
파일이나 폴더를 저장해두는 곳을 의미한다.
파일이나 폴더가 이력별로 저장되기 때문에 개발 과정을 파악하기가 쉽다.
repository는 repo 라고 불리기도 하며
local repository와 remote repository 두 가지 저장소가 존재한다.
local repo 는 내 pc 에 저장되는 개인 전용 저장소를 의미한다.
remote repo 는 파일이 원격 저장소 전용 서버에서 관리되며 여러 사람과 함께 공유하기 위한 저장소이다.
먼저 명령어들을 알아보자 !
실습하기전 명령어들이 각 어떤 작업을 하는지 이해하고 넘어가려고 한다.
$git init
일반적인 폴더에서 git 명령어를 사용하기 위해 초기화할때 사용하는 명령어다.
이 명령을 내린 후 부터는 일반적인 폴더가 아닌 git 저장소로 등록되며
git 으로 시작하는 명령어들의 사용이 가능하다.
$git status
git 프로젝트 파일의 상태를 확인하는 명령어이다
$git add test.py / $git add .
test.py와 같이 특정 파일 또는 모든 파일 ( . 모든 파일을 의미 ) 을
staging area 로 파일을 올리는 명령어이다.
staging area 에 파일을 올리면 commit 이 가능해진다.
commit 이 가능해진다는 의미는 작업의 이력별 저장이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git commit -m "commit message"
흔히 커밋한다 라고 말한다.
add 명령을 통해 staging area 에 올라온 파일들을 추가할 수 있다.
commit 할때 commit message 를 남기기 때문에 변경 사항이 이력별로 저장될 수 있다.
$git remote add origin [repo url]
기본값으로 제공하는 origin 이라는 저장소의 주소를 등록하는 명령어이다.
이 명령어를 통해 원격 저장소를 로컬 저장소와 연결시킬 수 있다.
git config 설정하기
최초 사용하기전 환경 설정이 필요하다.
git bash 창을 실행한뒤 username, useremail 설정하면 된다.
이때 등록한 이름이 커밋 ID 와 연결된다.
$git config --global user.name "KangSuzy" $git config --global user.email "astnwl321@gmail.com"
$git config --list 를 통해 잘 설정이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계정 연동은 한번만 하면 된다.
$ git init 초기화 하기
새로운 폴더를 만들면 일반적인 폴더이기 때문에 git init 명령어를 통해 초기화 해야한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게 되면 git 으로 시작하는 모든 명령어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example 이라는 새폴더를 만들고 폴더 내에서 git bash 창을 열어 명령어를 실행시킨다.
초기화한 후 ls -a 명령어를 통해 .git 파일을 확인한다면 성공이다.
$ git add - git commit 버전 관리 시작하기
이제 example 이라는 폴더 속에 파일을 만든 후 add - commit 을 통해 버전 관리를 해보자.
먼저 touch 명령어를 통해 test.txt 파일을 만들고
vim test.txt 명령을 통해 글을 넣으면 된다.
vim 명령어를 치면 ~이 많은 화면이 나온다.
당황하지말고 i를 누르면 하단에 끼워넣기 라는 문구가 나온다.
example 이라는 내용을 적은후 esc 를 누르고
하단에 :wq 엔터를 치면 빠져나올 수 있다. ( wq 란 write and quit 의미이다 )
$ git status 상태 확인
$git status 를 치면 untracked files 라는 무서운 빨간 글씨가 뜨는데
아직 추적되지 않은 파일이라는 뜻이다.
이제 폴더 내의 파일을 add - commit 의 과정을 통해
버전 관리가 가능한 파일로 만들자.
자 이제 내 개인 저장소 local repo 내에 버전관리를 시작한 파일이 존재하게 되었다 !
Github 연동하기
local repo 즉 내 pc 내에서 버전 관리를 진행하고 있는 상태인데,
웹 호스팅 서비스인 github 의 remote repo 와 연동해보자 !
github 에 연동하게 되면 여러 사람들이 내 코드를 보고 더 좋은 제안을 해주는 경우도 있고,
코드를 내려 받고 변동사항을 반영 하기도 쉽기 때문에 여러 사람들과 협업할때 아주 유용한 도구이다.
또 내 포토폴리오가 되기도 하니 잘 관리하면 좋다 ! ( 일단 난 관리를 잘 못하고 있다 껄껄^^ )
github 사이트 링크에 접속해 오른쪽 상단의 sign up 을 누른다.
그리고 회원가입하면 된다.
https://github.com/
로그인하고 나면 new라는 초록색 버튼을 찾을 수 있다.
new 라는 버튼을 눌러 새로운 repo 를 만들어보자
새로운 repo의 이름을 적어주고 create repository 를 누르면 된다.
굉장히 간단하다 !
새로운 repo 를 생성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잘 읽어보면 우리는 commit 까지 날린 상태에 있기 때문에
local repo에 지금 만든 remote repo 연동해준후, push 뜻 그대로 밀어 넣어 주기만하면 된다 !
$ git remote add origin repo url
다시 git bash 창으로 돌아가 아래 코드 블럭의 내용을 입력하면 된다.
$ git remote add origin https://github.com/본인의 repo url !!!!
여기서 origin 뒤의 github repo 의 주소가 붙는데 이는 원격저장소의 주소이다.
본인의 repo 주소를 넣으면 된다 ! 타이핑 하기보다는 복붙을 추천한다 !
$ git remote -v 를 입력해 잘 연동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push 명령어를 통해 github 에 파일을 올려보자 !
$ git push origin master
위 코드를 해석해보면 origin 이라는 저장소의 master 라는 브랜치로 push 했다는 의미이다.
여기서 master 라는 브랜치는 무엇인가 궁금할것이다.
브랜치의 개념은 나중에 포스팅할 예정이니
지금은 git 은 master 라는 브랜치의 기본값을 제공하는구나 하고 이해하고 넘어가면 된다.
push 한 후, github repo 페이지를 새로고침하면 잘 올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정리
이번 포스팅의 실습을 잘 따라왔다면 사진처럼 잔디밭에 잔디가 한 칸 생길 것이다.
contribution 칸들인데 commit - push 하면 초록색이 채워진다.
이걸 잔디라고 ... ^^ 그냥 개발자 유머인지 뭔지 모르겠지만 !
오늘은 git 으로 시작하는 명령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git init 이라는 초기화가 필요함을 알게 되었다.
파일들을 생성 수정 삭제 하면 add-commit 을 통해 파일의 버전관리가 가능해짐을 배워보았다.
또 local repo 를 remote repo 에 연동하는 방법을 통해 첫 잔디를 심었다 !
앞으로 더 멋진 정원사가 되어보자 !
참고
trailhead.salesforce.com/en/content/learn/projects/develop-app-with-salesforce-cli-and-source-control/add-salesforce-dx-project-to-source-control
https://git-scm.com/book/en/v2
반응형'공부 ! > G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hub default branch 변경 ( master → main ) (0) 2022.03.25 Git non-fast-forward 해결 방법 (0) 2022.03.25 Branch ! (0) 2021.05.11 Git 개념 및 터미널 실습 (0) 2020.0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