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esign Pattern] Factory Method공부 !/Computer Science 2022. 5. 26. 19:42반응형
Factory Method
팩토리 메서드 패턴은 객체지향 디자인 패턴이다. 상위 클래스에 알려지지 않은 구현체 클래스를 생성하는 패턴이며 하위클래스가 어떤 객체를 생성할지를 결정하도록 하는 패턴이기도 하다.
다양한 구현체 ( product ) 가 있고 그 중 특정한 구현체를 만들 수 있는 다양한 팩토리를 제공하는 패턴이다
Factory Method Pattern & Abstract Factory Pattern
팩토리 패턴에는 팩토리 메서드 패턴과 추상 팩토리 패턴이 있다
공통점은 객체의 생성부를 캡슐화하여 결합을 느슨하게 한다는 점과 구체적인 타입에 의존하지 않도록 한다는 점이다
차이는 팩토리 매서드 패턴은 상속을 통해 서브 클래스에서 팩토리 매서드를 오버라이딩하여 구현한다
추상 팩토리 패턴은 객체의 집합을 생성하기 위한 정의를 추상체에 위치시키고 하위의 구현체에서 세부적인 집합 생성 과정을 구현한다
팩토리 매서드는 기존의 인스턴트를 만드는 과정을 수정하지 않고 새로운 인스턴스를 다른 방법으로 생성하도록 확장이 가능하다 ( 객체 지향 원칙 )
하지만 클래스가 많아지면 클래스의 계층이 커지고 제품 클래스가 바뀔때마다 새로운 서브 클래스를 생성해야한다는 단점이 있다
반응형'공부 ! > Computer Scien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소프트웨어 공학 ] 클린코드와 리팩토링 (0) 2022.06.02 [ 소프트웨어 공학] 개발 단계에 따른 테스트 & 블랙박스테스트 / 화이트박스 테스트 (0) 2022.06.02 [Design Pattern] Template Method (0) 2022.05.26 [Design Pattern] MVC (0) 2022.05.26 [ CS 기술면접 ] 네트워크 예상질문 모음 2 ! (0) 2022.05.22